Subject 브룩필드 회전형점도계 납품사례
Client G사 DV2TLV 회전형 점도계
Category 납품 사례

계량 설비 전문업체 에이엔티 주식회사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브룩필드 DV2TLV 회전형 점도계 납품 사례 입니다.

점도계는 측정 방식에 따라 크게 진동형회전형으로 구분되는데,
각 방식에 따른 특징과 장점이 있지만 상대 값인 점도의 특성상 같은 시료로
동일한 측정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시장 점유율이 높은 회전형 점도계가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점도 값이 절대적일 수 없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1. 측정 감지부의 크기, 외형에 따라 감지되는 저항이 다르기 때문
2. 온도 변화에 따라 물성에 큰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
3. 가해지는 힘이 자연 발생적이 아닌 인위적인 힘이기 때문


이번 사례는 이런 변수 중 특히
온도 변화에 따른 물성 변화
집중된 납품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납품된 제품은 브룩필드 사의 DV2TLV 모델로 DV2T 모델 중에서도 저점도 구간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저점도라고 해도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원표상 cP 기준 6,000,000 cP까지 측정이 가능합니다.
우선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샘플을 이용하여 제품에 이상이 없음을 측정합니다.
측정 결괏값은 61번 스핀들을 이용하여 60rpm으로 회전시켰을 때 309.0 cP를 표시하여 이상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시료는 매우 민감하기도 하지만 가격 역시 너무 높아 소량의 샘플로 측정이 가능한 액세서리 Small sample adapter를 사용했고
그중에서도 시료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워터자켓이 장착된 타입을 사용하였습니다.
상단 사진의 항온수조 OUT 노즐에서 호스를 타고 나온 물이 하단 사진의 워터자켓 IN 노즐로 들어가고 워터자켓 내에서 순환하여
다시 워터자켓 OUT 노즐로 배출된 물이 항온수조 IN 노즐로 들어가 항온수조 안에서 다시 설정 온도로 복귀하여 무한 반복하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순환하면 결론적으로 항온수조에서 설정한 온도와 Small sample adapter를 감싸고 있는
워터자켓의 온도가 같아지면서
시료를 일정 온도로 감싸고 있어 항온이 유지되고 시료의 물성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G사의 요청사항에 따라 항온 조치한 측정 결괏값은 공유해 드릴 수 없지만,
위와 같이 민감하거나 고가의 시료를 테스트하는 유저분들에게 참고가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동일 또는 유사 사례 관련 상담을 원하실 경우 아래 링크를 클릭 해 주세요

상담 의뢰하기